[IT] 윈도우 설치후 필수 설정 팁 (윈도우 + 크롬)





1. 윈도우 설정

 

1)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

  • 보안 취약점 패치와 최신 기능을 항상 유지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Windows 업데이트 > 업데이트 내역 및 설정 확인


2) 개인정보 보호 설정

  • 불필요한 위치 추적, 앱 권한 제한으로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개인정보 및 보안 > 위치, 카메라, 마이크 등 권한 비활성화


3) 파일 및 폴더 백업 / OneDrive 활용

  • 중요한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해두면 데이터 유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계정 > OneDrive > 폴더 동기화 또는 비활성화


4) 전원 설정 (최고 성능)

  • 시스템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시스템 > 전원 및 배터리 > 전원 모드: '최고 성능' 선택


5) 시작 프로그램 정리

  • 부팅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시스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Ctrl + Shift + Esc > 작업 관리자 > 시작프로그램 > 불필요한 앱 '사용 안 함'


6) 알림 설정 (불필요한 알림 끄기)

  • 작업 집중력을 높이고 쓸데없는 방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시스템 > 알림 > 원치 않는 앱 알림 끄기


7) 작업 표시줄 정리

  • 뉴스, 위젯, 불필요한 아이콘들을 정리해 깔끔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    • 아이콘 우클릭 > ‘작업 표시줄에서 제거
    • 설정 > 개인 설정 > 작업 표시줄 > 위젯/뉴스/작업 보기 비활성화

8) 시각 환경 최적화 (테마 / 다크 모드)

  • 눈의 피로를 줄이고 미관적으로도 깔끔한 환경 제공.
  • 설정법
    • 설정 > 개인 설정 > 테마
    • 설정 > 개인 설정 > 색상 > 모드: ‘어두운 모드

9) 파일 탐색기 옵션 변경 (확장자 표시)

  • 파일 형식을 명확히 확인해 악성 파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파일 탐색기 > 보기 > 표시 > ‘파일 확장명체크


10) 클립보드 히스토리 활성화

  • 자주 복사하는 항목을 히스토리로 관리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시스템 > 클립보드 > 클립보드 기록 켜기


 


2. 크롬 설정

 

1) 로그인 / 동기화 + 사용자 프로필 관리

  • 북마크, 방문 기록, 비밀번호를 동기화하고 업무/개인 계정을 분리 관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크롬 우측 상단 프로필 > ‘사용자 추가또는프로필 전환


2) 기본 앱 변경 (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)

  • 링크 클릭 시 항상 크롬에서 열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설정 > > 기본 앱 > 웹 브라우저 : Chrome 선택


3) 검색 엔진 변경

  • 평소에 익숙한 검색 엔진으로 검색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크롬 설정 > 검색 엔진 > 기본 검색 엔진 변경


4) 시작 페이지 설정

  •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크롬 설정 > 시작 그룹 > 특정 페이지 열기


5) 북마크바 

  • 즐겨찾기와 나중에 읽을 페이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설정법

Ctrl + Shift + B로 북마크바 표시



*설정법은 윈도우 11 기준이나 윈도우 10도 메뉴명에 큰 차이는 없음.(메뉴 검색창으로 해결)